끝나지 않은 ‘매운맛 전쟁’..신흥 강자는?

왕뚜껑으로 유명한 팔도가 최근 내놓은 컵라면이 화제다. 검은색 바탕에 빨간색 테두리, 고추 그림이 여러 개 그려진 뚜껑만 봐도, 매운 라면이라는 걸 한 눈에 알 수 있다. 이름 그 자체도 ‘킹뚜껑’이다. 이 라면은 베트남 하늘초와 청양고추를 베이스로 스프를 만들어 짜릿하게 매운맛을 낸 것이 특징이다.

킹뚜껑./ 팔도

‘킹’은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많이 쓰이는 접두어다. 주로 엄청 화가 났다는 걸 표현할 때 ‘킹 받는다’고 쓴다. 이런 용례에 비춰보면 킹뚜껑도 진짜 ‘킹 받을’ 정도로 매운 왕뚜껑이라는 뜻이다. 엄청 매운 라면이라는 이름처럼 킹뚜껑의 스코빌 지수(Scoville scale)는 1만2000SHU에 달한다. 매운맛 매니아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불닭볶음면의 스코빌 지수인 4404SHU와 비교하면 세 배 가량 맵다. 불닭볶음면 중에서도 가장 매운 제품이라는 핵불닭볶음면(1만SHU)과 비교해 봐도 훨씬 맵다. 팔도는 국내 컵라면 가운데서는 킹뚜껑이 가장 맵다고 밝혔다.

왕뚜껑의 매운맛 버전인 킹뚜껑은 2022년 1월 첫 출시됐다. 킹뚜껑은 출시 이후 엄청 매운 라면이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한 달만에 초도물량 150만개가 전부 팔려 나갔다. 엄청난 인기로 150만개를 추가로 앵콜 판매했을 때도 역시 한 달만에 완판됐다. MZ세대를 중심으로는 SNS상에서 킹뚜껑을 맛본 사람들의 후기가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다.

팔도는 킹뚜껑 외에 2022년 2월 원조 매운 라면격인 틈새라면의 새로운 제품인 ‘틈새라면 매운짜장’과 ‘틈새라면 매운카레’ 등 신제품 2종을 출시했다. 샘표 역시 자사의 스테디셀러 제품인 ‘질러 육포’에 매운맛을 더한 ‘질러 직화풍 BBQ 핫칠리’ 맛을 새로 출시했다. 이 제품은 불에 바로 구운 듯한 육포에 고추의 화끈한 매운맛을 입힌 제품이다. 여기에 불닭볶음면을 만든 삼양식품이 2022년 3월 말 ‘불닭짬뽕’과 ‘불닭스리라차’를 새로 출시할 예정이라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매운맛 식품의 종류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불닭짬뽕은 고기육수에 불닭소스를 더운 국물라면 제품이며 맵기는 그나마 불닭라면 중에서는 ‘양반’으로 평가 받는 ‘까르보불닭볶음면’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불닭스리라차는 불닭소스에 글로벌 핫소스인 스리라차의 맛을 더한 볶음면 제품이다.

‘매운 고추를 고추장에 찍어 먹는 한국인’ 매운맛 사랑 여전

2012년 불닭볶음면 흥행부터 매운맛 제품 끊이지 않아

‘선 넘었다’는 매운맛 아이스크림까지 나와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매운맛 식품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두고 누군가는 필연이라고 평가했다. 애초에 그냥 먹기도 매운 고추를 자연스럽게 고추장에 찍어먹으며,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고춧가루가 들어간 빨간 음식이 유독 많은 데다, 매운 음식을 잘 먹는 것을 자랑내지는 자부심으로 여기는 일명 ‘맵부심(매운맛 음식도 잘 먹는다는 자부심)’을 부리는 사람들이 많은만큼 그럴 만도 하다는 것이다.

실비김치를 먹어 보는 개그우먼 신봉선과 안영미(왼쪽 사진), 송주불냉면을 먹은 유튜버 ‘쯔앙’./ 유튜브채널 ‘셀럽파이브’, ‘쯔양’ 캡처

매운 음식은 2012년 삼양식품이 내놓은 불닭볶음면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마라탕, 실비김치, 송주불냉면의 유행 등으로 이어졌다. 특히 불닭볶음면은 유튜브 등을 통해 불닭볶음면 챌린지라는 세계적 유행을 만들어낼 정도로 인기였다. 이 유행을 타고 불닭볶음면의 매출은 2012년 75억원에서 2019년 4100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매운맛이 워낙 인기가 좋다 보니 매운맛 제품의 라인업이 늘어나다 못해, 달콤함의 대명사인 아이스크림까지 매운맛에 점령 당했다. 2021년 롯데제과는 국내 최초로 매운맛 아이스크림인 ‘찰떡아이스 매운 치즈떡볶이’ 제품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할라피뇨 성분이 들어간 주황색 떡 안에 매운맛 쿠키가 박혀 있는 크림체다치즈 아이스크림을 넣은 제품이었다.

빙그레도 매운맛 승부에 도전장을 내고 기존 붕어싸만코에 불닭소스를 첨가한 ‘멘붕어싸만코(정신을 차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뜻의 ‘멘붕’이라는 단어에 붕어싸만코 제품명을 더한 이름)’를 출시했다.

2021년에는 2022년보다 더 자극적인 제품들이 많았다. CU편의점은 스코빌 지수가 220만SHU에 달하는 캐롤라이나 리퍼 고추를 넣은 ‘뉴 자이언트 왓더맵 떡볶이’를 내놨었고, 미니스톱은 스코빌지수 1만444SHU의 ‘불마왕볶음면’을 출시했다. 미니스톱은 스코빌 지수가 35만SHU에 달하는 ‘지옥불카레’를 내놓으면서 매운맛을 즐기는 이들의 구미를 당기게 했다.

김치 브랜드 대상 종가집은 불타는 매운맛을 살린 ‘핵매운 김치’와 알싸한 마늘 맛이 강렬한 ‘마늘듬뿍김치’를 내놨다. ‘열탄불고기’와 ‘7분 김치찌개’로 유명한 새마을식당은 매운맛을 강조한 ‘용암에 빠진 열탄불고기’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 제품은 베트남 건고추를 넣어 만든 소스를 이용해 매운맛이 강하면서도 먹을수록 입안이 얼얼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매운맛 제품 많기도 하지만 그만큼 잘 팔려

스트레스 해소에 좋지만, 위 건강 위해 적당히 먹어야

붉닭볶음면./ 삼양식품

매운맛 제품이 시장에 많이 나오는 이유는 유행 탓도 있지만, 매운맛 자체가 잘 팔리는 제품의 특성 가운데 하나라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이마트가 2021년 매출을 분석해 내놓은 자료를 보면 매운맛을 찾는 수요가 직전 해에 비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매운맛 제품인 ‘불닭·핵불닭’ 소스의 2021년 매출은 전년 대비 16.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와사비와 칠리, 고추장의 매출은 각각 27.6%, 15.5%, 5.4% 올랐다. 특히 봉지 라면의 경우에는 2021년 매출이 전년보다 1% 가까이 늘었지만, 불닭볶음면과 틈새라면, 앵그리 너구리 등 매운 라면만으로 좁혀 보면 매출 신장률은 7%로 껑충 뛴다.

매운맛은 많이 먹을 경우 위와 장 등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적당히 먹어야 하지만 순기능도 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으로 인지하는데, 반사적으로 이 고통을 덜기 위해 뇌하수체 전엽에서 엔돌핀(Endorphin·Endogeneous Morphine)을 분비하기 때문이다. 엔돌핀은 통증을 억제하는 호르몬으로 기분을 좋게 만든다. 대표적인 매운 음식인 고추에는 비타민C가 일반 과일보다 많으며 지방과 당을 연소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항산화 역할과 함께 암세포의 생장을 방해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스코빌 지수

스코빌 지수는 고추에 포함된 캡사이신의 농도를 계량화한 것으로, 맵기를 표현하는 단위(Scoville Heat Unit, SHU)다. 캡사이신이 없는 고추의 SHU는 0이다. 청양고추의 SHU는 1만~3만 수준이다. SHU가 가장 높은 식품으로는 인도의 부트 졸로키아 고추, 중국의 트리니다드 스코피언 부치 티 고추 등이 있다. 이들 고추의 SHU는 85.5만~318만으로 알려져 있다.

글 jobsN 고유선

jobarajob@naver.com

잡스엔

CCBB가 추천하는 글

»전기차 시대, ‘해고장’ 두려운 이 직종

»“내 회사는 내가 운영”…기업이 수십조 투자도 마다하는 이유

»표절∙사기∙도난 잡음이 기회?…NFT 주도권 넘보는 韓 코인거래소

»“사라지는 새벽장엔 어느덧 주5일제가…” 동대문시장이 맞는 60년 만의 변화

»“호미 이어 트랙터까지”…아마존 휩쓰는 K-농기구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