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대박? 다 망했습니다” 코로나 변이에 여행·호텔·항공업계 반응

‘위드 코로나’에 날개 펼치려던 여행, 호텔업계
거리두기 강화되면서 울상
오미크론 변이 등장에 연말 특수도 무산 위기
음식점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도 눈물



출처 : 뉴스1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된 지 2년 만에 ‘위드 코로나’가 시작됐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잔뜩 위축됐던 여행, 면세, 호텔업계는 다시 한번 날개를 펼칠 준비를 마쳤는데요.

실제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관련 업계들의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는 지표들이 속속 발견됐죠. 하지만 이렇게 활짝 펴졌던 날개가 고작 한 달 만에 꺾이게 됐는데요.



출처 : 뉴스1

지난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 후속조치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위드 코로나를 추진하던 정부는 6일부터 4주간 사적 모임 인원을 제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로써 백신 접종 여부에 상관없이 수도권은 최대 6명, 비수도권은 8명까지로 제한되게 됐죠. 다만 사적 모임 인원 규모는 줄이되 영업시간제한은 일단 기존 정책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밤만 되면 잡기 너무 어렵다는 택시들, 그 이유가 궁금하다면 ↓
“위드 코로나인데…” 밤되면 서울 택시가 모두 사라지는 이유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그럼에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당분간 4,000명대를 유지할 거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오미크론 변이의 등장입니다.

나이지리아를 방문했다가 오미크론 확진 판정을 받은 부부가 거짓말을 하면서 확진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죠. 특히 오미크론을 비롯한 변이 바이러스들이 공기 전파됐다는 사례가 등장하면서 더욱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이 같은 상황에 걱정이 커지고 있는 건 여행, 면세, 호텔업계인데요. 12월, 연말 특수를 앞두고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면서 기대했지만 거리두기 강화로 김이 빠져버린 거죠.

특히 여행업계의 경우 트래블 버블까지 겹치면서 더더욱 국외여행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를 높였는데요.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발생 이후 10일 격리가 확정되면서 취소 폭탄을 맞게 됐죠.

이러한 상황에 위약금을 두고도 고민에 빠졌는데요. 어디까지나 10일 격리에 대한 불편 때문에 취소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약금을 물리는 게 맞다는 것이 업계 반응이죠.

그러나 ‘정부 대책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취소하는 거다’라는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분쟁을 우려한 여행업계들은 위약금 면제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호텔 업계의 경우 연말 투숙률을 90% 이상으로 점치고 있는데요.



출처 : 뉴스1



출처 : 뉴스1

오미크론 변이에 귀국하고 싶은 여행객들의 상황이 궁금하다면 ↓
‘티켓 전쟁’ 오미크론 때문에 여행객들 발 동동 구른다는 현 상황

다만 정부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객실 예약률을 50% 이하로 제한할 수 있기 때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여행, 면세, 호텔업계 외에도 연말 모임을 기대했던 요식업계 역시 난처한 기색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오미크론 변이 이후 연말 모임 예약 문의가 뚝 끊겼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잡혔던 단체 예약마저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하자 소상공인들은 “연말 장사가 1년 매출의 30% 차지하는데.. 올해는 끝난 거 같다”라며 한숨을 내쉬고 있습니다.



출처 : EPA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한편 오미크론 변이 이후 해외 여러 나라들이 국경을 걸어 잠그고 있는 상황인데요. 미국과 유럽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을 대상으로 여행 제한령을 내렸으며 일본도 외국인 입국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8개국의 입국 제한 조치를 내린 상태인데요. 트래블 버블 지역인 사이판과 싱가포르 역시 해당 국가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면 입국을 제한할 방침이라고 전했습니다.

패스트픽이 추천하는 글

»‘일하다가 제대로 눈 맞았다’ 여배우가 감독과 결혼 결심한 결정적 계기

»태어나 처음 맛본 ‘캣닢’과 사랑에 빠진 아기 고양이 표정.jpg

»‘벌써 41살’ 배우 조여정이 결혼 생각 없다고 밝힌 이유

»레드카펫 행사에서 안젤리나 졸리와 포옹한 한국 여성, 알고보니…

»“여기 진짜 한국 맞나요?” 일본 현지인들도 감탄했다는 국내 여행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