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500명을 제치고 오디션을 합격한 괴물 신인의 합격 이유

영화 <시동> 비하인드 & 트리비아 3부

1.무려 1,500명을 제치고 오디션을 합격한 괴물 스타 배우 최성은

-소경주 역할에 무려 1,500여 명이 넘는 지원자가 나왔고, 이 역할을 한예종 출신의 최성은이 따내게 된다.

-최성은의 말에 의하면 당시 오디션 기준에 복싱 자세가 중요하다고 해서 본인은 몇 주 속성으로 배우고 왔는데, 아주 전문 선수 처럼 배우고 준비한 사람들이 많아서 본인은 힘들 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하지만 <시동> 최정열 감독은 최성은의 눈빛이 기억에 남았고, 눈빛 때문에 다시 보고 싶었다고 말하며 최성은을 소경주 역할로 합격 시켰다.

-촬영당시 소경주 역할을 위해 머리를 엄청나게 빨갛게 물들였는데, 막상 촬영을 하니 너무 많이 빠져서 여러번 빨간 머리로 염색을 해야 했다. 그 때문에 머리카락 손상이 있었다고…

2.원작에는 택일과 경주의 로맨스가 있었는데…

원작에는 경주(최성은)와 택일(박정민)의 약간의 로맨스가 있었다. 영화로 옮기면서 성장 과정에 초점을 두게 되면서 이 요소들을 드러냈다. 대신 경주의 택일 폭행 장면이 늘어났다.

3.택일이 월급주는 장면에서 제작진이 멘붕이 온 사연

-택일이 배달부로 일하면서 사장님(김종수)을 통해 월급이 든 봉투 255만 원을 받는다.

-평범한 장면인데 이 장면을 놓고 제작진 사이에 의견이 분부했다고 한다. 기성세대 관객들은 월급봉투를 주고 받는 장면이 익숙하게 느껴질 텐데, 계좌이체로 월급을 받는 지금의 MZ 세대에게는 이 장면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필 영화 편집 과정에서 젊은 스태프가 이 장면이 생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미 촬영을 마무리한 상황에서 다시 수정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제작진은 잠시 멘붕이 왔다고 한다. 결국은 그대로 감행했고, 다행히 이 장면이 어색하다는 큰 반응이 나오지 않아 안심했다고 한다.

-택일이가 월급 255만 원을 받는 것은 최저시급을 적용한 액수이기 때문이다.

4.주요 장소인 장풍 반점과 택일 토스트는 어디?

-택일이가 일하는 장품반점의 촬영지는 영화 상에서는 군산으로 나오지만 실제 장소는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호국로 145’로 사직동 전 골목 근처다. 실제 영업을 하는 중국집이 아닌 영화 촬영을 위한 세트였다고 한다.

-택일 토스트는 하남시 신장동의 코너 모퉁이에 만든 컨테이너 세트라고 한다. 현재는 세트장이 철거되고 컨테이너만 남아있다.

5.영화화 과정에서 지적된 원작의 폭력성

–<시동>이 영화화되었을 때 가장 우려했던 부분은 원작 속 폭력에 대한 묘사 수위였다. 원작 웹툰에서는 폭력이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된 장면들이 있었을 정도로 어두운 성향이 강했다.

-과거 복싱을 했던 경주가 남자들과 싸우는 장면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맞거나 폭행당하는 느낌이 강했고, 장풍반점의 공사장과 택일에 대화에서는 ‘꼰대’처럼 가르치는 느낌이 강한 요소가 있었으며, 배구 선수 출신 정혜의 폭력도 논란의 요소였으며, 거석이형의 폭행은 결국 맞아야 성장한다는 여운을 남겨서 만약 영상화가 되었다면 심했을 설정이었다.

-다행히 영상화되면서 이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은 완화된 버전으로 만들어 졌다. 경주의 액션은 유머러스해졌고, 나쁜 놈들과 상대하는 장면으로 바뀌었으며, 정혜의 아들 훈육 장면 역시 관객의 상상과 코믹적인 설정으로 바뀌었다. 특히 영화가 후반으로 갈수록 폭력 장면이 줄어들고 주인공들도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영화가 밝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필(정해인)의 사채업 설정 같은 경우에도 불법 사채업에 대한 미화로 이어질수 있기에 원작에 없던 동화(윤경호) 캐릭터를 만들어서 사채업자 중에서도 변화하는 인물을 보여줬다.

-거석이 형의 비밀이 드러난 후 그의 과거를 미화해서도 안 된다는 생각도 있었다. 그래서 특정 장면에서 그의 과거를 상징하는 공간을 빠져나오는 모습이, 승리보다는 패배의 느낌으로 구현한 것이 그런 의도였다.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필더무비가 추천하는 글

»사람 치료하다가 사랑에 빠져 헤어지고 만남을 반복하는 의사 커플

»마블을 부러워할 필요없다..곧 구축될 대한민국 유니버스 콘텐츠

»연예계 최고의 동안 끝판왕인 그녀가 밝힌 동안 미모의 비결

»美 격투기 전설의 선수 제안을 거부한 몸짱 한국인이 한국 돌아와 한 일

»자신을 신이라 소개한 인류 역사상 최악의 교주 제안을 받은 월드스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