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여배우가 “한국 영화 힘들다” 말하자 최민식이 기겁한 이유

재개봉 하는 영화 <파이란> 비하인드 & 트리비아 1부

1. 일본 원작 소설과 다른 결정적 설정

–<파이란>은 <철도원>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일본의 유명 소설가 아사다 지로의 단편소설 ‘러브레터’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주인공 이름은 다카노 고로로 불법 성인 비디오를 팔다가 열흘 구류형을 선고받고 나온 인물이다. 이 캐릭터는 영화에서 최민식이 연기하는 삼류 건달 이강재로 바뀌게 된다.

-파이란(장백지)이 호적상의 아내가 된 설정과 그녀의 시신을 인도하러 가는 과정은 똑같다. 대신 파이란의 원작의 직업은 매춘 여성이었고, 영화에서는 세탁소 직원으로 바뀌었다.

2. 비루한 모습을 완성하기 위해 무려 3일간 씻지 않은 최민식

-영화의 오프닝. 강재가 출소하자마자 들린 성인 오락실에서 피곤하고 비루한 모습으로 등장한 장면.

-최민식은 누가 봐도 며칠간 씻지 않은 사람으로 보였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최민식은 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무려 3일간 씻지 않은 모습이었다.

3.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파이란>의 홍보 카피

–<파이란>의 포스터에 있는 그 유명한 홍보 카피인

‘세상은 날 삼류라 하고, 이 여자는 날 사랑이라 한다’

는 2002년 고등학교 교과서에 지문으로 수록되기도 했다. 문장의 짜임’이란 단원에서 홑문장과 겹문장의 짜임새를 설명한 뒤 이를 활용해 문자의 효과를 극대화한 사례로 들었다.

4. 영화를 위해 제작한 비디오 가게, 진짜인 줄 알고…

-극 중 강재가 들어가는 비디오 가게. 여기서 조직원과 말싸움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실제 비디오 가게에서 촬영한 줄 알았는데, 놀랍게도 이곳은 영화를 위해 제작한 세트였다. 그런데 너무 잘 지었던 탓에 실제 비디오 가게인 줄 알고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5. 천하의 최민식도 두려워 한 악역 손병호, 그런데 사실은…

-극 중 메인 악역이자 강재의 친구에서 조직의 보스가 된 최악의 인간 박용식을 연기한 손병호. 무명배우였던 그는 이 영화가 첫 영화 데뷔작이었다고 한다. 데뷔작이 맞나 싶을 정도로 놀라운 연기력을 선보여 극찬을 받았다.

-당시 최민식은 손병호의 연기에 깜짝 놀랐다며 그와 마주할 때마다 정말로 공포를 느꼈다고 고백했다.

-그런데 반대로 손병호는 연기 선배인 최민식의 카리스마를 이겨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컸다고 말하며, <파이란>을 촬영하면서 잔뜩 긴장한 상태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촬영 도중 최민식이 친구로 지내자고 제안해도

“연기를 인정받기 전까지는 긴장을 하고 싶다”

며 정중히 거절했다고 한다. 둘은 영화 촬영이 끝난 후 절친한 친구 사이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두 사람은 극 중 설정처럼 동갑내기다.

6. 장백지가 “한국 영화 힘들다” 말하자 최민식이 기겁한 이유

-당시 중화권 최고의 라이징 스타로 사랑받는 홍콩 배우 장백지가 파이란으로 분해 화제가 되었다. <파이란> 제작진에게는 큰 힘이 된 셈.

-하지만 당시 제작진의 말에 의하면 장백지는 촬영 당시 열약한 현장 환경에 불만을 자주 토로했다고 한다. 아무래도 그 당시 홍콩과 한국의 촬영 환경과 지향하는 작품 형식들이 달랐기에 차이가 클 수 박에 없었다. 게다가 <파이란> 촬영이 너무나 추운 날씨 속에 진행되었기에 홍콩 출신 장백지에게는 적응하기 힘든 환경이었다.

-유명한 일화로 장백지가 아버지에게 전화로 울면서 하소연을 했는데, 그녀의 아버지가 홍콩 삼합회 조직원인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서 옆에서 이야기를 듣던 최민식이 기겁했다고 한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촬영이 무난하게 진행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장백지도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며 좋은 연기력을 선보이면서 영화의 완성에 크게 기여했다. 연출을 맡던 송해성 감독은 그녀와의 작업이 힘들었다고 토로하다가, 후반부에 보여준 명연기 한방으로 그 모든 아쉬움이 잊혔다고 말했다.

참고로 <파이란>은 디지털 리마스터링 버전으로 11월 18일 개봉한다.

damovie2019@gmail.com(오타 신고/제보 및 보도자료)

※저작권자 ⓒ 필 더 무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필더무비가 추천하는 글

»남자에게 지기 싫어하는 이 여성이 사랑하게 된 이상한 성격의 남자

»너무 소름돋고 무서워서..해외에서 스포 금지령까지 내렸던 이 영화

»어색한 분위기 타개하려고..전도연이 일부러 기습 뽀뽀한 남자배우

»전지현의 뒤를이어 청순미 여신으로 불린 여성배우의 깜놀할 근황

»농담인줄 알았는데..개그맨 박성광 영화에 출연하겠다고 줄선 스타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