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에서 을 공식 승인하지 않는 진짜 이유

우리나라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흥행했습니다. 이 드라마는 456명의 사람들이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게임에 초대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것인데요. 이는 넷플릭스가 정식 서비스 중인 모든 국가에서 1위를 달성한 최초의 작품이 되기도 했습니다. 자연스레 넷플릭스가 정식 서비스되고 있지 않은 국가에서는 이를 불법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중국입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오징어 게임>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내 60여 개 불법 사이트에서 <오징어 게임>은 불법 유통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인들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몇 번으로 중국어 자막이 달린 <오징어 게임>을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을 정식으로 수입해 방영하는 것은 어떨까요? 실제로 미국 HBO에서 제작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은 중국으로 공식 수입해 중국인들이 이를 합법적인 경로로 볼 수 있었는데요. <오징어 게임> 또한 이런 수순을 밟아가면 안 되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오징어 게임>이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방영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아 밝히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해외의 작품이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방영되기 위해서는 중국의 방송사에서 작품의 방영권을 사들여야 합니다. 이후 이 작품은 중국 당국에 의해 검열을 받아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이미 중국에는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기에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정식 다운로드 버전을 볼 사람은 별로 없어 수익성이 매우 낮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중국판 틱톡이라 불리는 숏비디오 플랫폼 더우인에는 <오징어 게임>의 영상이 여러 가지 버전으로 올라와 있는데요. 이에 네티즌들은 <오징어 게임>의 요약 버전, 혹은 화제가 된 장면 등을 손쉽게 볼 수 있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중국 당국의 검열은 더욱 큰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등급제’가 사실상 없기에 검열이 매우 엄격한 수준입니다. 앞서 <왕좌의 게임> 또한 중국 당국의 검열로 인해 ‘누더기’가 되었는데요. 나체신, 베드신 등을 모조리 걸러내고, 전투 장면까지도 삭제하며 큰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특히 <오징어 게임>의 경우 잔인한 장면이 많이 있고, 이를 모두 삭제할 경우 스토리라인에 문제가 생기기에 이 작품이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는 것은 거의 하늘의 별따기가 아닐까 싶네요.

또한 <오징어 게임>의 테마 중 하나는 바로 ‘불평등’인데요. 이 또한 중국 당국에서는 그리 정치적으로 탐탁지 않은 요소입니다. 이 드라마 속 등장인물들은 저마다 개인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문제는 ‘개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현실과 문제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평등이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인데요. ‘공동 부유 정책’을 내세우며 불평등을 타파하기 위해 여러 가지 극단적인 정책을 실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 <오징어 게임>의 열풍은 ‘회색 지대’에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를 공식적으로 승인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엄격한 검열에 걸려있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국 정부가 <오징어 게임>을 위협으로 인식했다면 <오징어 게임>이라는 검색어조차 SNS 상에서 금지시켰겠죠. 그러나 현재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관련 해시태그의 조회수가 190억 회에 달하는 등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편 넷플릭스에서는 중국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아이치이와 함께 파트너십을 채결하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일부를 중국에 공식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묘한 이야기> <보잭 홀스맨> 등의 시리즈가 중국 내에 공식적으로 방영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9년 아이치이의 CEO는 ‘넷플릭스와의 파트너십을 종료한다’라고 밝히며 이들의 협업은 끝난 상태입니다.

레드프라이데이가 추천하는 글

»영국 왕실 며느리가 530만 원짜리 ‘레이디 디올’ 가방 든 진짜 이유

»’내가 업어 키웠다’ 우는 아기 달래 이젠 다 키웠다는 강아지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교사’로 칭송받던 그녀가 ‘사기꾼’ 소리 듣는 이유

»유명 브랜드 로고를 ‘세상 힙하게’ 바꿔보았습니다

»’누가 만들었나?’ 호불호 극명하게 갈린다는 루이비통 신상 향수 케이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