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때문에..” 10년 내로 반드시 사라지는 직업의 정체는?

[머니위버] 최근 은행을 직접 방문하는 고객들이 부쩍 줄어들었다. 이제는 스마트폰만 있다면 굳이 은행을 가지 않아도 은행 업무를 굳이 은행에서 처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굳이 방문한다면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없는 분실 및 재발급, 카드 관련 업무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최근 무인 편의점, 계산대, 음식점 등 다양한 업종에서 무인 시스템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이제는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으며 4차 산업 혁명과 더불어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에 의해 몇몇 직업들도 사라질 것으로도 내다보고 있다.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요즘에는 한 골목 건너면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무인 세계 과자 가게 등 다양한 무인 가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 할아버지가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이것저것을 고른 후 계산을 하려 했는데 점원은 없고 키오스크 기계만 있어 놀랐다고 얘기했다. 그는 이것저것 누른 뒤 다행히 계산은 됐지만 무인점포가 생겼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나이가 있다 보니 젊은 사람들이 하는 것을 쉽게 따라 하지 못한다”면서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에 대해 따라잡는 것이 버겁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무인 가게들이 등장한 이유로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한 인원 감축 여파인지 4차 산업혁명의 산물, 두 가지 이유를 꼽는다. 최근 많은 음식점들이나 패스트푸드점들이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예전에 비해 한없이 높아진 인건비 절약과 고객과의 불필요한 마찰을 최소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처음에 언급했던 은행도 마찬가지다. 인터넷뱅킹, 핀테크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단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은행원을 거치지 않고도 계좌 개설은 물론 상품 가입, 계좌이체 등 거의 대부분의 은행 업무가 가능해졌다.

저명한 미래학자들 대다수가 10년 후 없어질 직업 상위권에 은행원이 꼭 들어가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런 현상과 관련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인터넷 뱅킹, 핀테크 기술.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 의해 은행원 감소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지사다. 미국의 한 컨설팅 회사 오피마스에 따르면 핀테크 기술의 발전으로 2025년까지 전 세계의 은행원 23만 명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그러면 앞으로 어떤 직업들이 생겨나고 사라질까? 다보스포럼에 따르면 2020년까지 전 세계에서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인공지능, 로봇 산업의 발전으로 71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대신 200만 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으로 관측했다.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분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화이트칼라 직종’(476만 개)이 전체의 67%를 차지했으며 과반을 차지했다. 그다음으로 제조업(161만 개)이 22.6%를 차지했으며 ‘건설·채광 분야(50만 개)’가 7%, 미술·디자인·엔터테인먼트·스포츠·미디어 등 분야(약 15만 개)가 약 2.1%, 법률 분야(11만 개) 1.5% 순이었다.

특히 여성의 일자리는 더 급격하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새로 생성될 것으로 예측되는 일자리 분야는 주로 여성의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새로 창출되는 일자리인 과학이나 컴퓨터공학, 수학 분야와 같은 이공계는 현재 주로 남성이 다수를 차지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남성이 직업을 잃는 속도보다 여성이 직업을 빼앗기는 속도가 훨씬 빠를 것이라 한다.

미래에 사라질 직업에 대해 일본 노무라종합연구소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공동 연구에 따른 발표에 의하면 미래에 사라질 직업 순위 1위는 텔레마케터였다. 그다음은 회계사, 소매 판매업자, 전문 작가, 부동산 중개인, 기계 전문가, 비행기 조종사, 경제학자, 건강 관련 기술자, 배우, 소방관, 편집자, 화학 엔지니어 순이였다.

최근 대한민국은 노령화와 저출산에 따른 노동력 부족이 엄청난 이슈로 자리 잡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제는 AI가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은 더욱 빨라질 것이며 다가올 미래에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신속한 적응이 요구될 것이다.

잡앤스토리가 추천하는 글

»”겉으로 보기엔 화려해 보이죠..” 열정만으론 절대 못하는 직업

»”한 달에 500은 기본이죠.” 코로나 시국에 승승장구하고 있는 이 직업은?

»자유로운 영혼 MBTI ESTP, 어떤 특징이?!

»전체 4% INFP, 아이유도? INFP는 어떤 사람들일까?

»자타공인 찐쿨 MBTI ISTP,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