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먹고 두들겨 맞기도 한다는 이 극한 알바는

몇 달간 찌는듯한 더위로 우리들을 괴롭혔던 무더위는 물러가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처서(處暑)를 맞았다. 폭염에 코로나 예방을 위한 마스크까지 쓰느라 고생한 일부 직종의 아르바이트생들은 이번 처서가 더욱 반갑다. 올 여름 특히나 고생한 아르바이트 직종들을 모아봤다. 이른바 ‘여름철 극한알바’다.

인형탈 알바는 여름철 극한알바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여름철 극한알바를 꼽을 때마다 항상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알바가 있다. 인형탈을 쓰고 손님들을 매장으로 이끌거나 고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로 재미를 주는 인형탈 알바다. 인형탈은 내부에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야외에 몇 분만 쓰고 나가도 땀이 줄줄 흐를 정도로 막강한 더위를 자랑하는 아이템이다. 가볍지도 않다. 그래서 인형탈 알바를 하다 쓰러지는 일도 종종 생긴다.

인형탈 알바를 한 뒤 땀범벅이 된 유병철과 정상훈./ tvN ‘알바트로스’ 캡처

아르바이트 포털사이트 ‘알바몬’이 집계한 자료를 보면 인형탈 알바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여름철 최악 알바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하지만 올해 조사에서 인형탈 알바는 3위에 그쳤다. 코로나 영향 등으로 외부 활동이 뜸해지고, 인형탈 알바를 주로 고용하는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공급이 줄은 탓으로 보인다.

인형탈 알바대신 1위를 차지한 알바는 택배 상하차였다. 택배 상하차는 날씨와 상관없이 알바를 하다 도망치는 사람들이 꽤 많을 정도로 노동강도가 높은 알바로 알려져 있다. 10~20kg의 쌀 포대와 생수 등 무거운 물품들이 많아 힘들고, 더운 날씨에도 선풍기는 커녕 물조차 갖춰놓지 않는 작업장들도 있다고 해 그야말로 여름철에 하기에는 극한의 노동이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일당제로 바로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원하는 날에만 일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많은 이들이 뛰어들고 있는 알바이기도 하다.

건설 현장 알바 체험 중인 방송인 장성규./ 유튜브채널 ‘워크맨’ 캡처

택배 상하차에 이어 올해 여름철 최악의 알바 2위를 차지한 건설 현장 알바도 택배 상하차와 비슷한 점이 많다. 이 역시 진입장벽이 낮고 일당제이며, 고정적으로 나가야 하는 일자리가 아니다보니 일정을 조정하는데 있어 자유롭다. 다만 여름에도 긴팔, 긴바지에 마스크, 안전모까지 쓰고 일해야 하고 그늘이 없는 작업장도 부지기수라 체력적 한계를 느끼기 쉽다. 열사병에 쉽게 걸릴 수 있는 환경이기도 하다.

배달 알바 체험 중인 방송인 장성규./ 유튜브채널 ‘워크맨’ 캡처

고깃집 숯불알바, 빌딩 외벽 청소 알바, 배달 알바, 주차요원 알바 등도 여름철에 하기 힘든 알바로 꼽힌다. 알바몬 관계자는 “무더위에 직간접적으로 노출되고 신체적 활동이 많은 알바들이 여름철 힘든 알바 상위에 오른다”고 말했다.

딱딱한 아이스크림을 푸고, 차가운 드라이아이스를 깨는 아이스크림 가게 알바/ 유튜브채널 ‘새콤달콤’

앞선 알바보다는 낫지만 여름철에 특히 극한알바가 되는 알바들은 더 있다. 빙수집, 아이스크림 가게 알바다. 무더위에 지친 손님들이 시원한 것을 찾아 밀어닥치는 통해 쉴 새 없이 딱딱한 아이스크림을 푸고, 빙수 기계를 돌리느라 손목이 시큰하다. 포장 고객이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제품이 녹지 않도록 함께 넣어주는 드라이아이스 때문에 손에 화상을 입는 일도 있다. 더위에 불쾌지수가 높아진 손님들의 늘어난 클레임은 덤이다.

귀신의 집 알바는 손님에게 욕을 듣거나 맞기도 한다. 워터파크 알바는 워터슬라이드를 청소하기 위해 직접 슬라이드를 타며 걸레질을 한다./ 유튜브채널 ‘워크맨’ 캡처

귀신의 집 공포체험 알바도 있다. 체험을 하러 온 이들을 놀래켜주는 재미가 있긴 하지만 간혹 놀란 손님들이 귀신으로 분장한 알바생들에게 욕을 하거나 때리는 일이 발생한다고 한다. 워터파크 알바는 재미있고 또래가 많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속 물에 젖어 있어야 하고 햇볕에 노출되는 일도 잦아 피로를 느끼기 쉽다.

글 jobsN 고유선

CCBB가 추천하는 글

»‘초봉 6000’ 쿠팡 신입사원은 이렇게 일합니다

»경영학도가 픽사에서 ‘촬영감독’ 하게된 사연

»AI·코로나에도 끄떡없다는 ‘미래형 자격증’은?

»코로나 백신 기업에 ‘수의사 CEO’ 많은 이유 알고보니

»한국에 있는 모든 ‘판다’ 제가 키웠습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