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필요 없는 이유!

모니터,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에서 나오는 파란색 계열의 가시광선. 블루라이트는 강한 파장을 가져 오래 노출될 경우 눈에 시력저하, 피로감 등을 유발하고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필름이나 안경을 출시하여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가볍게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PC를 사용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블루라이트를 쉽게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일까요?

블루라이트,
안 좋은 이유는?

망막에 위치한 신경세포들 중에는 뇌의 호르몬 조절 부위에 신호를 보내거나 신체리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가 있습니다. 이 세포들은 강한 청색광(블루라이트)에 반응하는데요, 이때 블루라이트란 6500K 이상의 높은 색온도를 말합니다. 보통 자연광의 색온도는 5400~5800K 정도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의 색온도는 7000~8000K로 높습니다.

즉 색온도 차이가 꽤 크므로 사물의 색상이 왜곡되어 보이거나 숙면, 휴식, 독서 등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물 실험 결과 강한 블루라이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수면 사이클이 뒤바뀌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블루라이트는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Windows의 야간모드!

항상 하단에 고정되어 있는 시작 표시줄 오른쪽을 보면 말풍선 모양의 ‘알림 센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 센터를 누르면 빠르게 조정 가능한 아이콘 블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야간 모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로 보이지 않는다면 ‘확장’ 글자를 클릭하여 세부적으로 확인해보세요!

야간 모드를 클릭하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바로 끄고 켤 수 있어 편합니다. 마우스 우 클릭을 하여 ‘야간 모드 설정 창’에서 강도(블루라이트 차단 세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예약 기능을 통해 시간을 설정하여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자유롭게 블루라이트를차단할 수 있습니다.

Mac – Night Shift

Mac에는 ‘Night Shift’라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존재합니다.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의’디스플레이’를 선택하여Night Shift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노써치가 추천하는 글

»와, 전자레인지를 “이렇게”도 쓸 수 있다고?!

»더위에 입맛 잃었다면 이걸 써보세요!

»‘일하는 건 장비빨이지!’ 없으면 아쉬운 재택근무 필수품!

»아직도 없나요? 여름휴가 준비물 best 4!

»“불 좀 꺼줘” 라고 부탁한 적이 있다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Leave a Comment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