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백 많아 봤자 결국… 경차 사려던 사람들 아반떼로 넘어가는 이유

경차가 사고에 더 취약하다
실제로는 어떨까
전문가 분석 상반된다

SBS 맨인블랙박스 캡쳐 / 경차 전복 사고

[오토모빌코리아=뉴스팀] 보통 사람들은 작은 사고에도 경차 운전자가 더 큰 상해를 입을 것이라 생각한다. 경차는 크기가 더 작고, 우리는 사고 시에 완전히 파괴된 경차의 충격적인 사진들을 많이 접해왔기 때문에, 경차가 일반 차보다 사고에 취약하다는 생각은 어찌 보면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경차가 일반 차보다 더 높은 사고율과 사망률을 보인다는 것은 하나의 편견에 지나지 않는다는 주장도 있다. 과연 그럴까? 경차 사고의 심각성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을 둘 다 살펴보도록 해보자.

단독 사고 사망률은
일반 자동차가 더 높다

SBS 뉴스 / 고속도로에서 화물차와 충돌한 경차, 운전자는 부상에 그쳤다.

의외로 경차와 일반 차의 사고 사망률은 거의 동일하다. 즉, 어차피 사고는 모든 차량에 동일한 확률로 발생하기 때경차의 사고 시 사망률이 일반 차량과 같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말하는 이들도 많다. 사고는 대부분 일방적인 과실로 발생하고, 상황은 운전자가 제어할 수 없을 만큼 급격히 악화한다. 과연 이 상황에서 경차 운전자가 다른 일반 차량, 혹은 대형 트럭 등과의 사고에서 해당 운전자들과 동일한 생존율을 보장 받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

오히려 단독사고의 경우 일반차량은 4.51%, 경차가 4.47%로 미세하게 높다. 이는 차체 중량으로 인해 일반 차량이 벽, 난간 등 고정된 물체에 충돌할 때 피해가 큰 반면, 경차는 가벼운 무게로 충돌 시 가해지는 힘이 더 약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드시 그럴까?

같은 사고에서도
경차의 사망률은 더 높다

연합뉴스 / 음주운전 벤츠 차량과 경차가 충돌, 경차 운전자는 사망했다.

경차의 사고 시 사망률이 일반 차량과 같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말하는 이들도 많다. 사고는 대부분 일방적인 과실로 발생하고, 상황은 운전자가 제어할 수 없을 만큼 급격히 악화한다. 과연 이 상황에서 경차 운전자가 다른 일반 차량, 혹은 대형 트럭 등과의 사고에서 해당 운전자들과 동일한 생존율을 보장 받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

만약 차들 사이에서 끼어있는 상태로 추돌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일반 차량에 비해 길이가 짧은 경차는 그만큼 버티는 힘이 약할 수밖에 없고, 그대로 앞뒤 차의 사이에서 차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부서지게 된다. 이런 일들을 우리는 뉴스에서 생각보다 자주 접할 수 있다.

경차를 사고 싶다면 고민해볼 문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연합뉴스 / 주차된 트럭을 박은 경차

반드시 경차를 구매하는 것이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저렴한 차를 구매하는 행위라고는 할 수 없겠다. 하지만 운전자의 안전을 조금 타협했다고 보는 편이 더 나을 것이다. 무엇보다 사고는 경차와 일반 차량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네티즌들 역시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경차 타는 게 꼭 목숨 아까운 줄 몰라서 그러는 게 아니다’라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도 있었으며, ‘저런 사고 사진 보면 경차를 타고 싶나’라는 댓글을 남긴 네티즌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