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사가 귀찮은가요?무기력증 테스트,무기력증 증상, 극복 방법


일 같이 반복되는 일상이 지겹고, 몸이 무겁고, 평일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세상만사가 귀찮은가요? 보통은 이런 증상을 무기력증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차츰 괜찮아지면서 일상에 활력을 되찾곤 하는데요. 그러나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가벼이 넘겨선 안 됩니다. 사람에 따라 정도에 따라 무기력증이 오래 지속되고 심각해져서, 우울감이나 우울증으로 번지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혹시 나도 무기력증,
우울증일까?

스스로 테스트해 보기

자신에게도 무기력증의 증상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스스로 진단해 보세요. 지난 3개월간의 일상을 돌이켜보고 신중하게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16가지 문항 중 여러분은 몇 개나 해당되시나요?

· 이전에 흥미를 느꼈던 것들에 큰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 하루 종일 정신이 맑지 못한 기분이 든다.
· 요즘 따라 좀처럼 무언가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
· 매일 몸이 무겁다고 느낀다.
· 일이나 여가 등 무엇을 하려 해도 의욕이 없다.
· 계획했던 일을 의욕이 없어 시작하지 못했던 적이 많다.
· 부정적인 생각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고 있다.
· 평소보다 유난히 덜먹거나 과도하게 먹는 것 같다.
· 쉽게 잠들지 못한다.
· 삶의 의미를 모르겠다.
·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지만 실행에 옮기지는 못한다.
· 기억력이 나빠진 것 같다.
· 두통을 자주 느낀다.
· 갑작스러운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
· 미래에 대한 걱정이 유난히 많아졌다.
· 자꾸만 작아지는 기분이 들고 자존감이 떨어진다.

무기력증 극복하는 방법

수면 시간 늘리기

위 문항 중 6~7개에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개인의 노력을 통해서도 무기력증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적정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은 신체/정신 건강에 대단히 중요하거든요.

성인의 경우 평균 권장 수면시간은 7~9시간가량이므로, 만약 요즘 따라 쉽게 잠들지 못한다면 평소보다 일찍 잠자리에 누워보세요. 단, 스마트폰이나 TV 등의 전자기기는 금물! 오후에 커피 마시지 않기 등도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조금이라도 운동하기

운동은 언제나 무기력한 감정을 날려보내주는 좋은 수단입니다. 물론 요즘은 마땅히 운동을 할 만한 공간도 없겠지만 꼭 격렬한 운동을 해야 할 필요는 없어요.

우리에게 필요한 건 ‘딱 한 정거장’이면 됩니다. 평상시 퇴근길에서 딱 한 정거장만 빼보아요. 한 정거장만 미리 내려서 걷는 것을 꾸준히 반복하면 적당한 운동이 됩니다. 거리는 더 짧아도 괜찮아요. 그저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일일 업무 내용 쪼개기

하루에 할 수 있는 업무, 해야만 하는 업무, 꼭 오늘 중으로 할 필욘 없는 업무를 잘 나눠보세요. 업무의 우선순위를 따지고, 급하거나 가능한 업무만 오늘 중으로 끝내보시길! 아직 마감 기한이 남아있는 업무는 준비만 해두되, 굳이 서두를 필요 없습니다.

원래 서랍 정리만 잘 해도 수납공간이 남는다고 하잖아요? 업무도 그렇습니다. 잘 정리해두면 평소보다 퇴근 시간이 빨라질지도 몰라요!

집콕의 즐거움 찾기

무기력 증상을 겪는 분들은 주말 등의 휴일에 침대에만 딱 붙어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건 무기력증을 증폭시키는 휴식 방법입니다.

차라리 미뤄뒀던 영화를 감상하거나, 가족이나 친구와 영상통화를 통해 활력을 되찾는 것을 추천해요. 혹은 전부터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뭔가를 시작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무튼 침대에 누워서 멍하니 시간을 보내는 것만 아니면 돼요!

잘 먹고 잘 쉬기

무기력증을 겪고 있다면 요즘 따라 입맛이 없고, 피로감을 느끼실 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전보다 더 잘 먹고, 푹 쉬어야 합니다. 꼬박꼬박 균형 잡힌 식단과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신선한 과일 및 채소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입맛을 돋우기 위한 약간의 일탈(아이스크림 같은?)도 좋지만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가급적 자제하시길!

잘 쉬는 것 역시 중요해요. 경미한 건강 이상의 상당수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니까요. 충분히 휴식을 하면 부정적 생각도 어느 정도 가실 거예요!

상담을 통해 극복하기

만약 위 방법을 모두 활용해 봐도 좀처럼 증상이 나아지질 않는다면, 꼭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도가 심한 무기력증은 방치한다고 해서 결코 해결되지 않아요. 겁내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가 몸이 아프면 치료를 받듯, 무기력증 상담도 치료를 받는 것과 다르지 않거든요.

부정적인 감정이나 무기력한 기분은 억누를 수 있는 게 아니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누군가에겐 개인의 노력보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죠. 무기력증과 우울증을 부디 잘 이겨내시길, 다시 활력 넘치는 일상으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1인 가구 매거진 홀라
콘텐츠 제휴 문의
me_travel@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