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계란 고르는 TIP (+올바른 보관법)

계란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로 많은 음식에 활용되고 있다. 계란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완전 식품이라 불린다. 하지만 신선도가 낮거나 상한 계란의 경우 살모넬라균 등 각종 균으로 인한 감염이나 식중독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계란을 구입하기 전이나 먹기 전에 간단하게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한다면 건강을 지키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신선한 계란 고르는 TIP

계란 방향 확인하기

계란의 둥근 쪽에는 기실이라고 하는 숨구멍이 있다. 계란은 시간이 지나면 껍질 속 이산화탄소와 부패를 촉진하는 물질들을 숨구멍을 통해 밖으로 배출시킨다. 이 때문에 계란을 구입할 때 둥근 쪽이 위를 향하게 보관된 제품이 더욱 신선한 것이다. 반대로 둥근 쪽이 아래를 향하게 보관된 계란은 숨구멍이 막혀 신선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집에서 계란을 보관할 때도 둥근 부분이 위를 향하게 두어 숨구멍이 막히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계란 흔들어보기

계란을 손으로 흔들었을 때 내용물이 잘 흔들리지 않아야 신선한 계란이다. 신선한 계란은 노른자와 흰자의 탄력성과 점도가 높아 노른자가 중앙에 있고, 노른자를 잡아주는 알끈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 반면 오래되거나 상한 계란은 점도가 떨어지고 노른자가 한쪽으로 쏠리게 됨으로 내용물이 흔들리게 되는 것이다. 계란을 흔들어봤을 때 내용물이 흔들리는 느낌이 든다면 신선도가 낮은 계란일 수 있으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불빛으로 구분하기

계란에 빛을 비췄을 때 속이 잘 보이고 침전물이 없는 것이 신선한 계란이다. 반대로 실금이나 침전물들이 보이는 계란은 신선하지 않거나 상한 계란일 수 있다. 평상시 육안으로 계란의 신선도를 구분하기 어렵지만 빛을 투과할 경우 부패로 인한 내부 이물질과 작은 실금들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게 핸드폰 프레시를 계란에 투과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계란 사용 전에 한 번씩 확인해 보면 좋다.

소금물에 담가보기

신선한 계란은 소금물에 넣었을 때 바닥으로 가라앉으면서 옆으로 눕지만, 상한 계란은 가라앉지 않고 물 위에 뜨게 된다. 이는 계란이 오래되면 내부에 있던 수분이 점차 증발하면서 그 공간에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공기가 들어가면 계란의 밀도는 낮아지고 부패가 시작될 수 있으므로 소금물에 뜨는 계란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노른자 집어보기

신선한 계란은 노른자의 밀도가 높고 탱탱하게 잘 뭉쳐있다. 때문에 젓가락으로 노른자를 집었을 때 들어 올릴 수 있을 정도지만, 신선하지 않거나 상한 계란은 노른자가 뭉쳐있지 않아 흘러내리게 된다. 만일 젓가락질이 서툴러 노른자를 집는 것이 어렵다면, 계란 노른자에 이쑤시개를 꽂아보는 것 또한 같은 원리이니 활용해 보면 좋다.

사진_픽사베이

더 많은 건강정보 보기

연예인 해독주스 레시피 BEST 5

안 좋은 샤워 습관 (+때 미는 행동이 안 좋은 이유)

먹을수록 살 빠지는 음식 TOP 5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