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최강 ‘시서스’ 다양한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최근 포도과 덩굴식물인 시서스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시서스를 먹으면 비만 호르몬이 조절되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하여 화제가 되었다 또한 시서스는 다양한 효능이 많아 과거에도 약용으로 사용되었는데 주로 관절염이나 염증 완화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시서스의 효능

체중 감량

렙틴은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체지방이 늘어나면 렙틴의 분비도 증가하여 가짜 식욕이 발생하게 된다. 가짜 식욕이 생기면 공복감을 느끼게 되고 음식을 계속 섭취하여 살이 찌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시서스에 함유된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렙틴호르몬을 조절하여 식욕을 억제시켜주고 지방분해를 도와 체중 감량에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또한 시서스는 췌장의 라파아제 활성을 억제하여 지방이 흡수, 합성,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위장 건강

여러 연구에 따르면 시서스는 위점막을 보호해 궤양을 완화시켜준다고 한다. 시서스는 위 속의 산 분비를 억제하여 역류성 식도염 등의 치료제로 쓰이는 PPI 제재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성분으로 시서스는 위궤양과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당뇨 예방

시서스는 혈당 수치를 낮추어준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당뇨가 있는 쥐에게 시서스를 먹인 결과 인슐린 민감도는 증가하고 인슐린 저항성은 감소되었다고 한다. 또한 지방간의 발생 위험을 줄여주어 혈당 관리에 효과적이다.

뼈 건강

시서스 속에 함유된 케토스테론 성분은 뼈를 치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서스는 뼈 성장을 담당하는 골아세포의 생성을 자극하고 뼈의 통증을 줄여주어 치유 속도도 높여준다. 실제로 시서스 추출물의 경우 뼛속의 칼슘과 인을 증가시키고, 폐경 후 뼈 손실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 때문에 해외에서는 관절 건강을 위해 시서스를 일상적으로 섭취하거나, 부상을 당했을 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시서스를 활용한다고 한다.

염증 완화

시서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방어막 생성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시서스의 통증 완화 효과는 아스피린과 유사하여 특히 치질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시서스에는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고통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며, 폐경기 여성의 감정 기복과 불편감을 해소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섭취 시 주의사항

시서스는 보통 시서스 추출물로 만든 건강보조식품으로 접하게 된다. 제품에 기재된 복용법에 맞추어 복용하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1일 권장량인 300mg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함께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일 밀, 우유, 땅콩 등의 알레르기가 있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것 같다면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섭취에 대한 충분한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임신 중인 여성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_ MBN ‘천기누설’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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