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시 도움이 되는 음식궁합 BEST 5

음식의 궁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 음식을 먹을 때 궁합에 맞게 먹는다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반대로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궁합이 맞지 않게 먹는다면 좋은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되려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을 먹을 때는 음식궁합을 잘 따져보아야 한다.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 수치적인 부분만 고려하여 무조건적으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만 먹는 것은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여 영양결핍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음식궁합 BEST 5

닭 가슴살+인삼

다이어트 식단의 인기 메뉴인 닭 가슴살은 인삼 등의 삼류와 먹었을 때 효과가 좋다. 삼이 닭 특유의 냄새를 잡아줄 뿐만 아니라 찬 성질을 인삼이 보완해 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지방을 녹여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연어+레몬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식품이다. 특히 연어를 먹을 때 레몬을 곁들이면 식감과 풍미가 올라가는 것뿐만 아니라, 레몬의 비타민C가 연어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게 된다.

고구마+저지방 우유

고구마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인, 칼륨, 비타민C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다. 혈당지수가 높긴 하지만 다이어트에 많이 활용되는 식품으로,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좋은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상호보완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우유는 다이어트 효과에 반감이 될 수 있으므로 저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좋다.

오리고기+부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단백질 함량이 좋은 오리고기는 다이어트 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오리고기를 섭취할 때 부추를 함께 섭취하면, 부추에 풍부한 식이섬유, 칼륨, 인 등 미네랄을 보충해 주어 더욱 영양가 높은 식단을 만들 수 있다.

오징어+브로콜리

오징어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 성분과,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합쳐지면 높은 포만감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어 건강을 위해 식단에 오징어와 브로콜리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사진_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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