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음식궁합 WORST 5

다이어트를 할 때 패스트푸드와 같이 기본적으로 탄수화물과 지방함량이 너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건 당연한 것이지만, 의외로 피해야 하는 음식의 궁합도 있다.

특정한 영양성분과 영양성분이 만나면 단순히 쌓이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가 합쳐지거나 분해하는 복합적인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콩과 치즈를 함께 먹으면 치즈에 들어있는 칼슘이 콩에 들어있는 인사과 결합하여 인산칼슘이라는 영양소가 되는데, 이 성분은 복합적으로 칼슘의 섭취를 방해하게 된다.

이렇게 음식의 영양소는 어떤 조합으로 먹느냐에 따라 인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지가 극명하게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식단을 구성할 때는 반드시 음식의 궁합을 고려해야 한다.

음식궁합 WORST 5

계란+설탕

다이어트 시 단백질 보충을 위해 계란을 섭취하고, 적절한 당을 유지하기 위해 설탕을 먹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계란과 설탕이 만나면 당체리신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물질은 아미노산을 파괴시키며 과다 섭취할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물질이기 때문에 계란을 섭취할 때는 설탕을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소고기+버터

소고기 자체에서 나오는 기름은 성인병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이 많아 문제가 된다. 여기에 동물용 기름으로 만들어진 버터를 함께 넣는다면 콜레스테롤의 섭취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게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고기를 먹을 때는 최대한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 기름을 빼서 먹거나 버터를 넣지 않아야 한다.

과일+에너지 드링크

다이어트 시 과일 자체를 먹는 것은 나쁘지 않으나, 에너지 드링크와 함께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이는 에너지 드링크를 생산할 때 방부제로 쓰이는 안식향산나트륨이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C와 합쳐지면 발암물질인 벤젠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맥주+땅콩

다이어트 중에 맥주를 먹는 것은 흔한 경우가 아니지만, 더워지는 날씨에 맥주만한 음식이 없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세상 이치이다. 또한 맥주를 마실 땐 땅콩만한 가벼운 안주도 없지만, 맥주 안주로 먹는 땅콩에는 산화되어 과산화지질이나 곰팡이 등의 유해 성분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이 곰팡이에는 아플라톡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간암을 유발할 수 있어 더욱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돼지고기+도라지

돼지고기와 도라지 자체는 음식 자체의 맛 궁합은 매우 좋지만, 사실 돼지고기의 성분이 도라지의 유익한 성분이 몸속에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시 먹기에 다소 무거운 돼지고기를 먹으며 몸에 좋은 도라지를 함께 곁들여 죄책감을 덜고 싶겠지만, 이는 다이어트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무의미한 일이다.

사진_픽사베이

더 많은 건강정보 보기

전체 아동 20%가 겪는다는 ‘틱 장애’ 치료 가능할까?

‘식도암’ 통증 느껴진다면, 이미 늦은 단계 (+원인 및 예방법)

얼굴 붓기 뺴는 차 등 얼굴 붓기 빼는 방법 LIST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