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부족의 위험성! ‘괴혈병’ 알아보기

괴혈병 이란?

많은 이들이 괴혈병을 잇몸에서 피가 나는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괴혈병이란 비타민C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을 일컫는다.

비타민C가 부족한 상태로 3개월 이상 진행됐을 때 괴혈병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비타민C 부족으로 체내 결합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여, 결합 조직에 이상이 생기면서 우리 몸 전체에 증상이 나타난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비타민C는 음식 섭취로만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비타민C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지 않을 경아 비타민C 결핍되어 비타민C 부족 증상, 괴혈병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여도 장의 흡수 장애나 세균 감염 등으로 체내 비타민C 수요량이 늘어나면 괴혈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괴혈병 증상

괴혈병 초기 증상은 권태감과 무력감이 찾아오며, 관절이 아프고 피가 잘 멎지 않게 된다. 이후 잇몸에서 피가 나며, 출혈은 피하, 근육, 골막, 내장 등에 퍼져 혈종이 생기게 된다.

이 밖에도 몸이 붓고 피부 각질이 두꺼워지며, 구강 건조증, 안구 건조증 등이 생기고 우울증 및 신경 장애 등 정서적 문제도 일으킨다.

괴혈병 예방 및 치료

괴혈병 예방법 및 괴혈병 치료법은 ‘비타민C’를 충분히 공급해 주는 방법뿐이다. 사과, 복숭아, 귤, 레몬, 토마토, 파인애플, 딸기 등의 비타민C 풍부한 과일과 브로콜리, 파프리카,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오이 등의 비타민C 풍부한 채소, 콩류 등으로 식단을 꾸려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단을 바꾸기 어렵다면 비타민C 보충제를 통해 간단하게 섭취해 주어도 좋다.

단,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무작정 비타민C 공급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상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비타민C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다.

사진_펙셀스

파워업헬스가 추천하는 글

»우울하면 더 빨리 늙는다! “세포 노화 촉진”

»현대인 고질병 ‘VDT증후군’이란?(+자가진단법)

»카페인 NO!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고기보다 맛있는 시래기, 효능 알고 먹자!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가슴통증 초기증상,목디스크한의원의 치료방법으로 개선이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