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면 사망까지? ‘저혈당 쇼크’ 증상 및 대처법

저혈당 쇼크 란?

저혈당 쇼크 란 말 그대로 혈당이 낮은 상태인 저혈당(70mg/dl 이하)이 오래도록 지속되어 포도당 공급량이 점차 감소하여 순간적으로 쇼크 상태에 빠진 상황을 뜻한다. 이는 뇌와 신경에 공급되어야 할 포도당의 양이 줄어들어 쇼크 상태에 빠지는 것으로 쇼크 상태가 되면 일시적으로 뇌가 기능을 하지 않아 의식을 잃고 혼수상태,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아주 치명적인 질환이다.

저혈당 쇼크 증상

저혈당 쇼크 대표 증상으로 식은땀 및 두통과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며, 심장이 두근거리고 메스꺼운 증상이 나타난다. 손이 떨리고 이유 없이 피로감이 들기도 한다.

저혈당 쇼크 대처법

식은땀이 나고 손이 떨리는 등 저혈당 쇼크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주변에 도움을 청하고 설탕, 꿀, 과일, 사탕 등의 당이 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해 주어야 한다. 대처 후 증상이 잠잠해져도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운전 등의 사고 위험이 높은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단, 의식이 없는 저혈당 쇼크 환자를 발견했을 경우 최대한 빨리 응급실로 가서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좋다.

저혈당 쇼크 예방법

저혈당 쇼크는 평소 관리 및 예방이 중요하다.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는 곳에 저혈당 간식을 두고 위급상황 시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혈당 수치를 평소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장거리 운전 등 사고 위험이 높을 때에는 혈당 측정을 미리 행하도록 한다. 사진_펙셀스


파워업헬스가 추천하는 글
»우울하면 더 빨리 늙는다! “세포 노화 촉진” »현대인 고질병 ‘VDT증후군’이란?(+자가진단법) »카페인 NO! 루이보스차 효능 및 부작용 »고기보다 맛있는 시래기, 효능 알고 먹자!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가슴통증 초기증상,목디스크한의원의 치료방법으로 개선이가능?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